가상세계라는 개념이 익숙해지게 되었다. 이 가상세계에서는 사람들이 현실과 연관된 또다른 활동장을 마련하는 곳이 된다. 보이지 않는 이 곳에서 사람들은 서로의 정보를 교환하고 가상게임 스포츠를 하기도 하며 선거기간이 다가오면 정치인들은 자신을 유세하기도 하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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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지 뇌가 느
마치 실세계(real world)에서 일어나는 것처럼 착각하게 된다(김민선, 2013).
가상현실 (Virtual Reality)이란 특정 환경 혹은 상황을 디지털로 재연 혹은 새로이 제작하여 사용하는 사람이 실제 환경과 비슷한 가상공간 내에서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인간 - 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심리적 의존과, 신체적 의존이 있고, 건강을 해치는 상태
(4) 심리적 의존(psychological dependence): 약물을 계속 사용하여 긴장과 불편한 감정을 해소하려는 것으로 습관성과 유사한 개념
(5) 신체적 의존(physical dependence): 약물 사용이 지속되면서 약물과 유기체간의 상호작용이 일어나 생리적으로 변화된
가상세계를 구분하지 못해 가상공간에서 진 게이머들이 자신을 이긴 상대를 찾아가 폭행하거나 게임 아이템을 강탈하는 사건도 생겨나는 것이다. 8)
이런 사건들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아동과의 대화는 꼭 필요한 것이다. 또한 아동이 게임에 빠지게 된 배경을 잘 살펴보는 것은 아동의 현재
세계적으로 확대시킨 것이다. 아직 인터넷이 집집마다 보급되어 있지 않던 시절, 당시 배틀넷의 인기는 대단하여 스타를 즐기고자 하는 게이머들을 PC방으로 이끄는 주요 요소로 작용하였으며 이와 같은 사실은 PC방이라는 새로운 문화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는 데에도 기여하였다. 또한 배틀넷을 통하